주택연금 가입조건이 완화되면서 주택연금 가입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변경된 주택연금 가입조건을 알아보고 주택여금 예상연금 조회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안정된 노후를 위해 주택연금을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최신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가입자의 연령과 소유 주택 공시가 기준이 맞아야 합니다.
먼저 주택연금은 본인 소유 주택을 통해 연금을 지급받는 것이기 때문에 내 소유의 주택, 빌라, 아파트 등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소유 주택에 본인이나 배우자가 살고 있어야 합니다.
나이 기준을 살펴보면, 본인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이어야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유 주택 공시지가가 1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 공시지가 기준으로 인해 주택연금 가입 가능 여부가 나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에는 공시지가 9억 원이 기준이었으나 이제는 12억 원 이하 주택으로 기준이 완화되어 더 많은 고령 가구가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
주택연금은 수령 방식, 소유 주택 가치, 가입자 연령 등에 따라 예상연금 수령액이 달라집니다.
주택연금 가입 전 미리 지급 방식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주택연금 예상연금을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 항목을 입력한 후 예상연금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주택연금 수령액을 예상해본 후 주택연금 가입여부나 지급 방식을 결정해야 합니다.
3.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 후 가입 여부를 결정했다면 주택 공사 지점에 방문하여 주택연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다면 홈페이지에서 상담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 후에는 해당 주택은 사망 후 상속 등이 불가하기 때문에 주택연금 신청 전 충분히 고민하고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주택연금 신청 가입 시에도 온라인보다는 주택 공사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택연금 가입 신청이 완료되면 주택연금 수령은 주거래 은행 및 근처 은행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여유로운 노후를 위해 주택연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미리 예상연금 수령액을 확인하고 현명한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정보들